직장인 난중일기

구글애즈(Google Ads) 유튜브 검색 광고 알아보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구글애즈(Google Ads) 유튜브 검색 광고 알아보기

SStarter 2019. 8. 6. 00:26

유튜브는 검색 플랫폼?








유튜브가 네이버를 위협하는 검색 플랫폼이 됐다.

단순히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곳이 아닌 검색 채널의 성격을 갖게 된거다.

10대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무려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는 행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 같다.


관련 신문기사 : https://news.v.daum.net/v/20190314093900914


이와 같은 유튜브 검색 유저를 잡기 위한  광고가 있다.

바로 구글 애즈 검색광고다.






구글 애즈 유튜브 검색광고





유튜브 검색 창에 "영어회화"를 검색해봤다.

검색창 하단에 텍스트 형태의 광고가 나타났다.






이건 구글 애즈의 검색광고다.

구글 애즈 검색광고는 보통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나타나지만

이처럼 유튜브 검색결과로도 보여진다.


국내시장에서 점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구글 뿐만 아니라

동영상 시청 유저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유튜브에서 동시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에 아주 좋은 광고 같다.





유튜브 검색광고 셋팅 방법





셋팅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구글 검색광고의 설정 부분에서 네트워크만 체크하면 된다.


[캠페인] - [설정] - [네트워크] 순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검색 네트워크" 체크 박스를 선택한다.


사용자가 키워드와 관련된 용어를 검색할 경우 google 검색 결과 옆 및 기타 google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라고 설명 되어 있다.

유튜브도 구글이 보유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기타 구글 사이트에 포함이 된다.


유튜브 검색 결과에 나의 광고를 노출시키려면 이 부분을 꼭 체크해보자.




성과 분석은?





내 검색 광고가 유튜브에서 얼마나 노출이 됐고, 클릭이 발생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광고 시스템 중단 쯤에 [분류 기준] 이라는 것이 보인다.

이를 클릭 후 "네트워크(검색 파트너 포함)"을 선택한다.


위와 같이 광고그룹 밑에 Google검색 / 검색 파트너 로 노출 영역이 표시된다.

Google검색은 말 그대로 구글 검색 결과로 보여진 것이고,

검색 파트너는 기타 구글 사이트에서 보여진 것들을 말한다.

수많은 기타 구글 사이트가 있지만 이 중 대부분이 유튜브 검색이라고 하니 

이 지표를 보면서 성과 분석을 하면 되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