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파이썬(python) 딕셔너리 키 값 추가 / 접근 / 제거하기 본문

코딩공부/파이썬(Python)

파이썬(python) 딕셔너리 키 값 추가 / 접근 / 제거하기

SStarter 2018. 12. 5. 07:49

딕셔너리 키 값 추가하기





딕셔너리에 키와 값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워 본다.


리스트에서는 값을 추가하기 위해 append를 사용했었다.

딕셔너리에는 append와 같은 메소드가 없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값을 추가한다.










딕셔너리에 뒤 대괄호로 추가할 키를 넣고, 할당 연산자 = 을 사용해 추가할 값을 묶어 준다.


만약 딕셔너리에 추가하고자 하는 키가 있었으면,

그 키에 대한 값이 추가할 값으로 바뀐다.


예제를 통해 알아 보자.












기존 딕셔너리에는 키와 몸무게 값 밖에 없었다.

딕셔너리 값 추가하는 방법으로 kim['나이'] = 28 를 세번 째 줄에 넣었다.

값을 출력해보니 기존 딕셔너리에 나이 정보가 추가 되었다.


추가로 7번 째 줄에는 기존 딕셔너리에 있는 키 값을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했다.

기존 딕셔너리에서 180이었던 키가 182로 변경 되었다.


즉, 키가 있으면 바뀌고 키가 없으면 추가가 되는 두 가지 동작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딕셔너리 값에 접근하기




딕셔너리 값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


리스트에서는 인덱스를 사용해 값에 접근했었다.

딕셔너리에서도 이와 비슷하다.

다만, 딕셔너리에서는 인덱스 대신에 '키' 로 접근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인덱스에서는 범위를 넘어가는 인덱스를 사용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딕셔너리에서는 없는 키에 접근을 하려고 하면 오류가 생긴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get 이라는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값에 접근을 하면 

이 키가 기존 딕셔너리에 있는 키인 경우, 그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온다.


만약 딕셔너리에 없는 키인 경우에는 오류가 생기지는 않고, 아무 값도 주지 않는다.

보다 안전하게 값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몸무게'  라는 키에 접근했을 때 그에 해당하는 79라는 값이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딕셔너리에 없는 '나이' 라는 키에 접근을 시도했는데,

원래라면 보기만해도 화가 나는 오류 메시지가 떠야 하지만 get을 사용하니 'none' 이라는 값을 출력해줬다.








딕셔너리 키 값 제거하기











리스트에서와 동일하게 del을 사용하여 키 값을 제거할 수 있다.

이건 간단하니까 바로 예제로 넘어가보도록 하겠다.











딕셔너리에 '키 : 180, 몸무게 : 79' 라는 키와 값이 쌍이 있었다.

del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몸무게 : 79' 를 제거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