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디지털마케팅 용어 정리_1 본문

상식지식/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용어 정리_1

SStarter 2019. 5. 3. 22:38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digital marketing) 용어 정리_1

 

 

 

 

 

디지털 광고 노출 형태

 

 

 

 

1> 노출 (Impression)

 

포털사이트나 언론사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AD" 라고 표기된 텍스트 광고나 배너 광고를 본 적 있는가?

(위 캡쳐한 언론사 페이지에도 수많은 배너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광고가 누군가에게 보이는 것.

이것이 바로 노출이며, 노출이 발생한 횟수를 노출수라고 한다.

 

 

2> 클릭(Click)

 

내가 사고 싶었던 상품이 배너 형태로 노출되었다. 그 배너를 클릭했다면, 그게 곧 클릭.

클릭이 발생한 횟수를 클릭수라고 한다.

 

 

3> 클릭률(Click Through Rate)

 

노출된 광고 중 클릭을 하여 이동한 횟수의 비율.

 

(클릭수 ÷ 노출수) x 100

 

광고가 100번 노출됐는데 5회 클릭됐다면 CTR(클릭률)은 5%가 된다.

 

 

4> 클릭당비용(Cost Per Click)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다면 비용이 발생한다. 

광고를 내보낸 주체가 클릭이 될 때마다 광고비를 부담하게 되는거다.

이 비용은 클릭된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실시간 비딩으로 경쟁에 따라 클릭당 비용이 달라지는거다.

 

이처럼 누군가의 클릭 1회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클릭당비용(CPC)라 한다.

 

총광고비 ÷ 클릭수

 

예를 들어 광고비가 10만원이 나왔는데 100클릭이 나왔다면

클릭당비용(CPC)은 1,000원이 된다.

 

 

5> CPM (Cost per Mille(impressions))

 

1천회 광고 노출당 부과되는 비용이다. 

CPC가 클릭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었다면, CPM은 "노출"을 기준으로 한다.

 

(광고비 ÷ 노출수) x 1000

 

예를 들어 광고비가 10만원이 나왔는데 노출이 1만회 발생했다면

CPM은 10,000원이 된다. 

 

즉, 누군가에게 내 광고를 1만 회 보여주고 싶다면, 10,000원을 지불하면 되는 것이다.

 

 

6> 도달(Reach)

 

노출과 비교하여 잘 알아두어야 할 개념이다.

광고가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한다. 

노출이 단순하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한다면, 도달은 노출된 "사람"이 몇 명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나에게 똑같은 광고가 3번 노출됐다면?

노출수는 3, 도달수는 1 인 것이다. 

 

 

 

 

'상식지식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마케팅 용어 정리_3  (0) 2019.05.30
디지털마케팅 용어 정리_2  (0) 2019.05.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