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활용점정] 페트병 재활용 방법 본문

활용점정

[활용점정] 페트병 재활용 방법

SStarter 2021. 8. 29. 10:04

페트병 재활용?


 매주 화요일 분리수거를 하러 나간다. 언젠가부터 투명 페트병을 따로 분리하는 곳이 보였다. 플라스틱 중 투명 페트병만 따로 분리하는 이유가 궁금했다.

 

 투명 페트병은 플라스틱 중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재활용품이라 한다. 고품질의 페트병의 경우 시트나 장섬유로, 중저품질은 단섬유나 기타소재, 저품질은 수출된다.

 

 생수를 사먹기 때문에 투명 페트병이 많이 나온다. 생수병은 어떻게 버려야 환경에 도움이 될까? 구글링하여 내용을 취합해봤다.

 

 

다 분리하자


  페트병에는 라벨과 뚜껑이 있다. 재활용 시 이를 각각 나눠서 배출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라벨을 자세히 보자. 재활용 표시가 있다.  뚜껑은 HDPE, 라벨은 PP라고 써있다.

 

 

 

 

 PP는 폴리 프로필렌이라는 것이다. 페트(PET)와 섞이면 재활용 품질을 떨어뜨린다. 때문에 라벨은 반드시 떼서 비닐로 배출하자. 

 

 최근에는 라벨이 없거나 라벨이 쉽게 게거될 수 있는 접착 형태로 변경이 됐다. 실제로 라벨을 떼보면 정말 쉽다. 재활용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소 귀찮더라도 반드시 라벨은 제거하도록 하자.

 

 

 뚜껑은 조금 애매하다. 분리수거를 하러가면 뚜껑을 모아두는 곳은 보이지 않는다. 알아보니, 뚜껑은 그대로 닫고 배출해도 괜찮다고 한다. 재활용 업체에서 페트병을 파쇄한 후 세척을 하는 과정에서 뚜껑이 분리되기 때문이다. 

 

 뚜껑은 폴리에틸렌(PE) 재질로 물보다 가벼워 위로 뜬다. 반면 페트(PET)는 물보다 무거워 가라 앉기 때문에 쉽게 분리된다. 가능하면 분리해서 버리는 것이 좋지만, 버릴 곳이 마땅치 않은 경우에는 그대로 버려도 분리가 잘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페트병 재활용 방법을 정리해보자!

 

 1. 페트병 내부를 깨끗하게 씻는다.

 2. 라벨과 뚜껑은 분리하여 배출한다.

    (라벨은 비닐로, 뚜껑은 따로 분리하는 곳이 없다면 페트병에 씌운 채로 버려도 괜찮다.)

 3. 페트는 압착하여 부피를 최소화 하여 배출한다.

 

 

 위 내용을 숙지하여 페트병 재활용을 잘하자. 작은 행동이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