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활용점정] 우리나라 재활용률? 본문

활용점정

[활용점정] 우리나라 재활용률?

SStarter 2021. 8. 30. 08:05

재활용 통계의 함정


 

 최근 코로나로 인해 1회 용품의 사용량이 상당히 많아졌다. 환경 오염 문제와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리는 뉴스, 기사들도 꽤나 보인다.

 

 우리나라 폐기물 재활용률은 세계 최상위 수준이라고 한다. 2018년 환경부 통계 기준으로 보면, 폐기물의 약 86% 정도가 재활용 된다고 한다.

 

이렇게 재활용률이 높은데, 뭐가 문제일까?

간편하게 1회 용품을 쓰고 또 다시 재활용하면 될 것을.

 

 

 

출처 : 한국일보

 

 

우리나라 재활용률에는 함정이 있다.

 

 통계에서 재활용으로 잡는 것은 재활용 시설로 '반입'된 것을 기준으로 한다. 실제로 재활용 된 것을 뜻하는게 아니다.

수거된 쓰레기가 재활용 시설로 들어오기만 하면 재활용이 됐다고 보는거다. 말도 안되는 통계다. 

 

 수거된 것 중 실제로 재활용 되는 비율은 아주 낮다고 한다. 특히, 플라스틱의 경우 재활용률이 아주 낮은 편이다.

그린피스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플라스틱의 재활용률은 약 23% 정도 밖에 안된다.

 

 재활용품을 직접 버리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왜 재활용은 대부분 남자들이 하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플라스틱도 참 종류가 많다. 그 종류에 따라 재활용이 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다는데.. 다 외우기도 쉽지 않다.

 

 조금이라도 환경에 도움이 되기 위해 재활용에 대해 공부해보려 한다. 내 글을 통해 누군가 정보를 얻게 되고, 플라스틱 단 한 개라도 재활용이 된다면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