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활용정점] 플라스틱 OTHER. 재활용은? 본문

활용점정

[활용정점] 플라스틱 OTHER. 재활용은?

SStarter 2021. 8. 26. 08:00

플라스틱 OTHER


 

 

 플라스틱 OTHER에 대해 알아보자.

 

 분리수거를 하다 보면 "OTHER" 표시가 있는 플라스틱을 자주 보게 된다. 일단 플라스틱인 건 확실하니까 고민 없이 분리 배출한다. 환경 보호에 일조했다는 생각에 뿌듯하기도 했다. OTHER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기 전까지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플라스틱 OTHER 표시가 있는 제품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플라스틱은 원료에 따라 7가지(PET, PP, LDPE, PS, HDPE, PVC, OTHER) 로 분류된다. 이 중 OTHER는 복합 플라스틱으로 2개 이상의 재질이 섞인 상태를 말한다. 복합 재질은 재활용이 어렵다.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것이다. 

 

 

 

재활용도 안되는데 왜 분리 배출 기호가 있는걸까?


 

 

 우리 나라는 쓰레기를 태워서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것도 재활용의 범주에 포함한다. OTHER와 같은 복합 재질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어렵지만, 소각하여 난방 등의 에너지원으로는 재활용이 가능하다. 'OTHER'에 재활용 표시가 되어 있는 이유다.

 

 다만, 소각할 때 나오는 유해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있고, 처리 업체에서도 비용 문제로 재활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가능하다면, 제조 부터 OTHER와 같은 복합 재질 플라스틱 보다 단일 재질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아무튼 OTHER는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