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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난중일기
유튜브 분석하기_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2) 본문
오늘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중
시청 지속시간 보고서 / 인구통계 보고서를 알아보겠다.
우리 채널의 동영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또 동영상에 대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보고서다.
이전 포스팅 때 다룬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란다.
(유튜브 분석하기_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1): https://slowstarter0404.tistory.com/112)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_시청 지속시간 보고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중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다.
영상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아주 정확하게 보여주는 보고서다.
동영상 위에 그래프가 보인다.
이는 영상의 어느 지점에 사용자가 이탈을 했는지를 보여준다.
그래프를 보면 초반 10초 동안은 급격하게 하락했다가,
그 지점을 넘기면 대체로 이탈 없이 끝까지 본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럼 다음 영상 제작 시에는 이러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초반에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장면이나 내용을 구상하여 넣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럼 시청시간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영상지수도 좋아질 것이다.
참고로 그래프에서 갑자 상승하는 구간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되감기를 하거나 다시 시청하는 경우라고 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_인구통계 보고서
내 채널의 동영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보고서다.
사용자의 연령 / 성별/ 지역 등을 볼 수 있다.
그래프를 보면 이 채널은 남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사용자 성별 탭을 눌러 확인해보면 80:20 으로 남성 비율이 높다는 걸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18~24세 / 25~34세의 비중이 가장 높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궁금했는데,
동영상 단위로 확인을 해보니 답이 나왔다.
채널 동영상 중 "남자"와 관련된 컨텐츠가 가장 인기가 좋았던 것이다.
유튜브 검색창에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보니 해당 동영상이 3~5번 째 노출 되어 있었다.
노출이 잘되는 만큼 시청시간 역시 가장 많았다.
사실 이 채널은 뷰티 관련 채널이라 당연히 여성의 비율이 많을 것 같았는데
인구통계 보고서에서 확인해보니 예상이 완전 빗나가 있었다.
이렇게 연령이나 성별 등으로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으니
추후 채널 컨텐츠의 제작 방향이나 컨셉을 잡을 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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