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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분석하기_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3)

SStarter 2019. 7. 21. 11:24




오늘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중 재생위치 / 트래픽 소스 보고서를 살펴 본다.

내 동영상이 어디에서 재생되고 있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노출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다.


다른 보고서도 알아보고 싶다면,


https://slowstarter0404.tistory.com/112?category=781336

https://slowstarter0404.tistory.com/113?category=781336


위 내용도 한번 살펴보길 바란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_재생위치 보고서








내 동영상이 어디에서 재생되었는지 보여주는 보고서다.

재생위치는 크게 YouTube 보기 페이지/ 외부 웹사이트 및 앱에서 퍼감 ./ YouTube채널 페이지 / 기타 YouTube 페이지 로 나뉜다.





1> YouTube 보기 페이지


-  YouTube.com 및 YouTube 앱의 특정 동영상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시청한 것이다.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영상을 소비하는 방법이다.



2> 외부 웹사이트 및 앱에 퍼감


- 내 동영상을 퍼간 웹사이트나 앱을 보여준다. 

  텍스트 링크를 클릭하면 동영상을 퍼간 웹이나 앱의 출처와 시청시간, 조회수 등의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3> YouTube 채널 페이지


- 채널 페이지에서 직접 본 조회수를 보여준다.



4> 기타  YouTube  페이지


특정 브라우저 및 플레이어의 경우 YouTube 어디에서 콘텐츠를 시청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다.

이런 조회스는  YouTube 보기 페이지에서 대부분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_트래픽 소스 보고서





트래픽 소스 보고서에서는 동영상 조회수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나왔는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시청자가 내 동영상을 찾게 된 다양한 경로를 표시해준다.


트래픽 소스 중 대표적인 몇개만 살펴보겠다.


1> YouTube 검색


- 유튜브에도 검색창이 있다. 

  사용자가 어떤 특정 키워드를 검색 하고, 그 검색결과로 표시된 동영상을 조회한 경우를 나타낸다.

  텍스트 링크를 누르면 해당 검색어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는 상위 500개 까지 제공된다.)






실제로 위 키워드를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면,

내 동영상이 검색결과로 나오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당연히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수록 조회수가 많아진다.





2> 추천 동영상


추천에서 발생한 조회수다.

추천동영상은 데스크톱에서는 오른쪽 화면, 모바일에서는 영상 아래쪽에 나타난다.

다른 동영상과 함께 표시되거나 다른 동영상이 재생된 후에 표시된다.



3> 탐색기능


홈화면, 구독피드, 감상한 동영상 등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말한다. 



4> YouTube 채널


채널로 들어와서 직접 시청한 트래픽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경우에 자신의 채널에서 시청이 많이 이루어진다. 

다른 채널에서 내 채널 동영상을 추천한 경우 해당 채널의 시청시간이 나타나기도 한다.



5> 외부


외부 채널을 통한 유입을 확인할 수 있다. 

내 동영상을 퍼가거나 내 동영상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한 웹사이트 및 앱에서 발생한 트래픽이다.

텍스트 링크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외부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6> 알림


구독중인 유튜브 채널에서 동영상이 업로드 되면 알림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알림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러 온 트래픽을 보여준다.


알림을 통해 들어온 사람들이 영상을 오래 시청하면 영상지수가 좋아져서 

유튜브 홈 화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추천 동영상 모록에 추천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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