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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난중일기
구글애즈(Google Ads) 광고 보고서 보기_전환수 VS 모든 전환수 VS 조회 후 전환 본문
전환(conversion)이란?
디지털 광고에서의 전환(conversion)은 회원가입 / 구매와 같은 행동을 말한다.
즉, 광고를 통해 발생시키고자 하는 고객의 '특정 행동'이다.
이는 업종이나 사이트 특성에 따라 다르다.
쇼핑몰은 광고를 통해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가 발생하길 원한다.
반면, 보험사는 상담을 위한 고객정보(DB) 수집을 목적으로 한다.
전환은 발생 시점에 따라 간접 전환과 직접 전환으로 나뉜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유저가 광고를 클릭 후 바로 구매를 진행 했다면 ▶ 직접 전환
유저가 광고를 클릭 후 상품을 탐색하다가 이탈 → 다음 날 즐겨찾기로 다시 들어와서 상품을 구매했다면 ▶간접 전환
네이버는 간접전환 인정 기간을 기본 15일로 잡는다.
네이버 광고 클릭 후 21일 뒤에 즐겨찾기로 다시 들어와 구매를 했다면
간접전환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참고로 각 매체별로 전환 추적기간은 다르다.
네이버는 기본 15일, 구글은 기본 30일로 셋팅 되어 있다.
구글 애즈(Google Ads) 전환수 VS 모든 전환 VS 조회 후 전환
이제 전환에 대한 개념은 어느 정도 잡혔을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구글 애즈의 전환은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전환수 / 모든 전환 / 조회 후 전환 등.. 전환의 종류가 생각보다 많다.
이것들을 구분하려면 먼저 [전환수]와 [조회 후 전환]의 차이부터 알아야 한다.
위 화면 오른쪽에 배너 광고가 있다.
만약 이 광고를 클릭 후 구매를 했다면 "전환수"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노출만 된 상태) 구매를 했다면 '조회 후 전환"으로 측정이 된다.
즉, 전환수는 "클릭" / 조회 후 전환은 바로 "노출"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지하철 역 앞에서 어떤 분이 점심 특선을 홍보하기 위한 전단지를 돌리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전단지를 받아 내용을 확인해보고, 점심 때 그 식당을 방문했다면 전환수.
전단지를 돌리시는 분을 보고 그냥 지나쳤는데(전단지는 받지 않았음) 우연히 그 식당을 방문했다면 조회 후 전환이 되는 것이다.
그럼 "모든 전환"은?
전환수 + 조회 후 전환 이다.
위 보고서 캡쳐본 기준으로 보면,
186 + 16 = 202 개로 딱 떨어진다. 한번 확인해보자.
조회 후 전환 조정 방법은?
구글 애즈 시스템 상에서 조회 후 전환 인정 기간을 변경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다.
따로 변경하지 않으면 조회 후 전환 인정 기간은 '1일' 이다.
[도구 및 설정] - [전환] - [전환액션 클릭] 순으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1알로 설정된 조회 후 전환 인정기간을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설정 수정] 을 클릭 후 변경하면 된다.
1일 / 3일 / 1주 /2주 / 3주 / 4주 / 30일 / 맞춤 값이 있어 자유롭게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만약 조회 후 전환을 제외하고 싶다면
[도구 및 설정] - [전환] - [설정] 순으로 클릭해보자.
조회열결 전환 부분의 파란색 체크박스를 해제시키면
구글 애즈는 더 이상 조회 후 전환 값을 추적하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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