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 애널리틱스란?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 애널리틱스란?

SStarter 2018. 3. 3. 12:56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설치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후 추적 ID 라는 걸 발급 받아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설치를 끝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제가 업무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툴 입니다.

얼마 전에는 연휴 반납하고 빡세게 공부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자격증을 취득했답니다 ㅎㅎ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꼭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통계는 방문 유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에 많이 부족한데

이를 충분히 보완해 줄 수 있는게 구글 애널리틱스 입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GA)는 뭘까요?

예를 들어 좀 더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사람들... 그들은 누구일까?




주방용품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가정해봅니다.


하루에 평균 1,000명 정도가 방문을 하는데, 

과연 이들이 어디에서 왔고, 들어와서 무엇을 봤는지, 남성인지 여성인지, 무엇을 구매했는지 등

궁금한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이런 갈증들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보고서는 

실시간 보고서 / 잠재고객 보고서 / 획득 보고서 / 행동 보고서 / 전환 보고서가 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에 실시간을 접속된 사람이 누구인지 (실시간 보고서)

방문한 유저가 여성인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잠재고객 보고서)

네이버를 통해 들어왔는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들어왔는지 (획득 보고서)

들어 와서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행동 보고서)

그릇을 샀는지 프라이팬을 샀는지 (전환 보고서)


위 모든 것들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방문자가 수가 얼마 되지 않아 공개하기는 부끄럽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제 티스토리에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획득 보고서를 공개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인스타그램 등 유입된 경로가 한 눈에 확인 됩니다.

뿐만 아니라 어떤 키워드를 검색 후 유입이 됐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를 참고하여 강조할 키워드나 집중할 매체를 결정하면 되겠죠?

좀 더 영리하게(?)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보고서는 종류도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다음 시간 부터는 하나씩 풀어서 설명을 해보려 합니다.


저도 여기에 글로 설명을 하다 보니,

그 동안 공부한 것들이 정리가 되는 느낌이 들어 좋네요.


전문가 수준은 아니더라도 

입문자 분들께 최대한 도움으르 드리려 노력해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