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독서
- python
- 영어회화추천
- 파이썬기초
- 구글GDN
- 구글ga
- 일빵빵
- 웹로그분석
- 크롬
- GoogleAds
- googlechrome
- 영어회화
- 파이썬변수
- 파이썬공부
- 파이썬배우기
- 활용점정
- chrome
- 일빵빵스토리가있는영어회화
- 구글애널리틱스보고서
- googleanaytics
- 구글광고
- 직장인영어회화
- 구글크롬
- 파이썬독학
- 구글애널리틱스
- 파이썬
- Analytics
- GA
- 구글애드워즈
- 구글애즈
- Today
- Total
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애널리틱스 용어 공부_히트(Hit)와 세션(Session) 본문
구글애널리틱스(GA)에는 공부해야 할 용어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 하려면 해당 용어가 무엇이며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구글애널리틱스 사용 시 꼭 알아야 할 용어와 개념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인 히트(Hit)와 세션(Session)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히트(Hit)란 무엇인가?
히트는 우리 말로 '조회'라고도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를 뜻 합니다.
즉,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행동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히트(Hit)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은 행동을 했다고 가정해봅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페이지를 탐색하는 행동 → 페이지뷰
홈페이지 내에 동영상을 재생하는 행동 → 동영상 재생 버튼 클릭
마음에 드는 상품들을 장바구니에 담는 행동 → 장바구니 버튼 클릭
상품을 구매하는 행동 → 구매 버튼 클릭
이렇게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행동하는 모든 각각의 상호작용들이 바로 히트(Hit) 입니다.
세션(Session)은 무엇인가?
세션은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발생시킨 행동의 집합입니다.
즉, 사용자가 1회 방문 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을 말합니다.
더 알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예로 들었던 사용자의 행동을 위와 같이 시각화 해봤습니다.
페이지뷰 → 동영상 시청 → 장바구니 → 구매완료.
이처럼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한 모든 행동. 즉, 히트의 집합이 바로 세션인 것 입니다.
세션(Session)이 종료 되는 경우
기본적으로 세션은 30분 이상 아무런 활동이 없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만약 PM 12:30분에 방문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시스템이 방문 시점부터 방문시간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방문 시점부터 30분 이후인 PM 1:00 에 세션이 종료 되는 것 입니다.
(방문 이후 특별한 활동이 없다면)
PM 12:30분에 방문하여 PM 12:35에 다른 페이지를 방문했다면?
다른 페이지를 방문한 PM 12:35 부터 30분 이후인 PM 1:05에 세션이 종료됩니다.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페이지뷰, 구매 등)을 할 때마다 상호작용 시점으로 부터 30분을 추가하여 세션 유효시간을 재설정 합니다.
예외적으로 30분 세션 지속 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캠페인이 변경될 때
웹사이트 유입 경로가 변경 되면 세션이 종료 됩니다.
Naver를 통해 방문하였다가 얼마 뒤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일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세션은 2개가 됩니다.
2. 날짜가 변경될 때
날짜가 변경 되는 경우 30분이 경과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세션으로 계산합니다.
PM 11:58 에 방문하여 PM 12:03 에 웹사이트를 떠나면,
첫 번째 세션은 PM 11:59 59초에 에 완료되고, PM 12:00에 두 번째 세션이 시작됩니다.
3. 브라우저가 변경될 때
브라우저가 달라지면 세션도 달라집니다.
이런 경우는 별로 없겠지만, 크롬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익스플로러로 또 방문하는 경우 세션은 2개가 됩니다.
세션(Session) 시간 설정 방법?
기본적으로 세션 지속 시간은 30분으로 설정됩니다.
이를 최소 1분에서 최대 4시간 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 → 세션 시간을 변경할 속성 선택 → 추적정보 → 세션설정 순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세션 만료 부분에서 시간과 분을 원하는 대로 설정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세션은 구글 애널리틱스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기본적이면서도 아주 중요한 개념이므로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구글활용 > 구글 애널리틱스(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구글애널리틱스 URL 작성 도구(Campaign URL Builder) (0) | 2018.03.21 |
---|---|
[GA] 구글애널리틱스 직접유입(Direct traffic) 이란? (0) | 2018.03.18 |
[GA]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_(획득 보고서) (0) | 2018.03.11 |
[GA]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_(실시간/잠재고객 보고서) (0) | 2018.03.04 |
[GA] 구글 애널리틱스 작동 원리 (0) | 2018.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