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_(실시간/잠재고객 보고서)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_(실시간/잠재고객 보고서)

SStarter 2018. 3. 4. 18:28

구글애널리틱스(Goole Analytics) 보고서를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는 실시간 / 잠재고객 / 획득 / 행동 / 전환 보고서로 크게 나뉩니다.


각 보고서에는 서브 보고서가 있어 상당히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브 보고서에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거나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어

저도 모든 보고서를 활용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기본 적인 보고서만이라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얼마든지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럼 실시간(Real-Time) 보고서와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를 먼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실시간(Real-Time)  보고서



실시간으로 유저의 행동 및 반응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보고서 입니다.


현재 홈페이지에 접속 중인 유저의 유입 지역, 유입 소스, 유입 키워드, 보고 있는 페이지 등

유저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데 활용합니다.


만약 하루 동안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면 실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벤트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보고서 메뉴 중 첫 번째에 실시간 보고서가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 접속자는 몇 명이며 어떤 기기(데스트톱, 모바일, 태블릿)로 접속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페이지에 머무르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는 접속한 유저의 위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 원을 클릭하면 어느 지역인지 확인 가능할 뿐만 아니라 몇 명이 어느 경로로 접속 중인지와 같은

보다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 가능합니다.


실시간 보고서에는 위치 / 트래픽 소스 / 콘텐츠 / 이벤트 / 전환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서브 보고서가 있으니

실제 계정이 있으시다면 서브 보고서도 한 번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



사이트로 유입된 유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통해 유저의 모습을 추정해 낼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이 정보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주로 유입되는 유저가 남성인지 여성인지, 

어떤 브라우저나 운영 체제 통해 접속을 가장 많이 하는지,

모바일은 아이폰으로 접속을 많이 하는지 갤럭시로 접속을 많이 하는지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유저의 모습을 세세하게 그려볼 수 있습니다.







왼쪽 보고서 메뉴 중 두 번째에 실시간 보고서가 있습니다.


잠재고객 보고서에는 인구통계 /  관심분야 /  지역 /  행동 / 기술 /  모바일 등 다양한 서브 보고서가 있습니다.

특히, 인구통계 보고서는 유저의 성별이나 연령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마케팅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전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추가적인 셋팅 작업을 진행하면,
어느 성별, 연령대에서 구매나 회원 가입과 같은 액션이 이루어졌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광고 계획을 수립할 때
이 데이터를 토대로 집중해야 할 성별이나 연령대를 보다 쉽게 선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 까지 구글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보고서와 잠재고객 보고서를 살펴 봤습니다.
모든 보고서를 설명하려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획득 / 행동 / 전환 보고서는 다음 시간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