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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_(획득 보고서)

SStarter 2018. 3. 11. 19:34



획득(Acquisition) 보고서란?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Acquisition) 보고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획득 보고서는 유저들이 내 사이트에 어떻게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입니다.


네이버를 통해 들어 왔는지, 구글을 통해 들어 왔는지,

또,들어 왔다면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 왔는지를 알려 주는 유용한 보고서 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할 때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고서 입니다.

실제 지난 며칠 간 쌓인 데이터를 확인해보면서 획득 보고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Acquisition)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후 왼쪽 메뉴 중 "획득"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많은 서브 보고서들이 있지만 여기서 "채널" 보고서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채널 보고서를 통해 내 사이트에 유입하기 바로 직전 단계에 어떤 사이트를 경유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ganic Search / Direct / Referral / Social로 구분된 유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rect(직접유입)은 내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유입된 유저입니다.

즐겨찾기로 유입된 유저도 직접 유입에 포함 됩니다.


Referral(리퍼럴)은 제휴사이트 url 링크를 통해 유입된 유저 입니다.

티스토리 IT 부분에 제 글이 노출 되고, 클릭을 받는다면 리퍼럴로 구분이 됩니다.

검색 엔진 중 zum을 통한 유입도 리퍼럴로 잡히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ocial(소셜)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서를 통한 유입 입니다.

저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제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 놓았는데

여기서 4개의 유입이 잡혀 있었습니다.


Organic Search(자연검색)은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입력하고 유입된 유저입니다.

네이버 / 다음 / 구글 같은 대표적인 검색 엔진에서의 유입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가령 네이버에서 "구글애널리틱스획득보고서"를 검색했는데, 

제가 포스팅한 글이 1페이지에 노출 되어 클릭을 받는다면 이와 같이 자연검색으로 분류가 됩니다.








위 빨간 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활용하면 

검색 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이루어 졌는지 더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두 번째 측정기준] 클릭 후 [키워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셋팅이 됩니다.

티스토리에 구글 크롬과 애널리틱스에 관한 글이 많으니

당연히 유입 키워드 또한 그와 관련된 것이 많이 보입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 엔진에서 다시 검색해보고,

어떤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노출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기도 합니다.



이 외에 애드워즈 / 서치 콘솔 / 소셜 / 캠페인 등 각종 서브 보고서도 제공되지만,

이는 실제 광고나 이메일 마케팅 등을 진행하는 사이트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니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운영 시 이 정도 보고서만 활용해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입 출처를 확인하고, 어떤 키워드로 글을 작성을 할 것인지 인사이트를 얻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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