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애널리틱스 직접유입(Direct traffic) 이란?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애널리틱스 직접유입(Direct traffic) 이란?

SStarter 2018. 3. 18. 15:53

구글애널리틱스(GA)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유입 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ver organic / daum organic / google organic 은 단어만 봐도 출처가 분명해 보입니다.

그런데 유입 중 꽤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도 알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direct) / (none)


이건 과연 뭘까요?

직접 유입은 어디서 생기는 것이며, 어떤 유입을 직접 유입으로 구분하는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유입(Direct traffic) 이란?








획득 보고서 중 채널 보고서를 보면 위와 같이 다양한 유입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입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자연검색(Organic Search)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소셜(Social)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클릭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추천(Referral)


(각각의 유입출처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보고서 상에서 직접 유입(Direct)은 3번 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직접 유입은 보통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의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들어오거나 북마크(즐겨찾기)를 통해 들어온 유입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직접유입으로 포함되는 다양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1. 모바일 앱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등 모바일 앱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자사에서 운영하는 앱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도 포함.


2. 문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PDF 문서의 링크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3. 이메일


이메일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유입된 트래픽


4. SMS / QR 코드


문자메시지 내 링크나 QR코드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5. 줄인 URL


URL shortener로 줄인 URL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다만 UTM 으로 별도의 소스 / 매체 / 캠페인을 지정한 경우는 제외.


6. 브라우저 이슈


브라우저에서 프라이버시 설정이나 특정 부라우저에서의 기술적 이슈 등으로 리퍼러 정보가 유실된 유입.

자연 검색으로 들어왔을 때 간혹 브라우저 때문에 직접 유입으로 잡히는 경우가 있다. 

(실험에 따르면 약 60%의 직접 유입이 아마도 자연검색으로 발생했을 것이라고 함.)



이 외에도 HTTP / HTTPS 프로토콜 이나 리다이렉션 방식에 따라 직접 유입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직접 유입에 대한 정보를 이곳저곳에서 취합하면서 제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만 넘버링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직접유입' 이라 검색하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직접 유입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건 간단한 작업(?)을 통해서 직접 유입을 출처가 분명한 유입으로 구분해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