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애널리틱스 신규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애널리틱스 신규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SStarter 2018. 4. 1. 21:44

구글 애널리틱스 신규방문 vs 재방문








구글 애널리틱스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는 사용자나 세션을 신규 방문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매출 발생을 위해 신규 방문자 증가는 중요합니다. 

때문에 검색광고, 배너광고, 소셜 등 여러 광고 상품을 집행하여 새로운 채널에서의 잠재고객을 유입시킵니다.


재방문자의 증가도 중요합니다. 재방문자는 말 그대로 우리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 입니다.

우리 사이트에 대한 브랜딩이 확실히 됐거나, 우리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며 구매도 해주는 고마운 충성 고객일 수 있습니다.

또,. 유입 방문자에게 광고를 노출 시킴으로써 재방문을 유도하는 리타겟팅 광고를 통해 들어온 잠재 고객일수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 사이트의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수는 얼마나 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







GA 신규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입니다.

잠재고객 → 행동 → 신규방문 vs 재방문 순으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화면 중단의 그래프는 간단한 설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표의 '사용자 유형' 에서 New Visitor / Returning Visitor 체크 박스 표시 후 

[선택 행 도표 만들기]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보기 편한 그래프가 생성됩니다.


('선택 행 도표 만들기' 가 캡쳐 본에서는 잘 안보이는데, 표 상단 [두번 째 측정기준] 바로 왼쪽에 있습니다.)


재방문자와 신규 방문자가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것은 긍정직인 지표입니다.   

신규 방문자가 증가하고, 그에 비례하여 재방문자도 증가하는 것은 

웹사이트나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이 고객이 재방문을 유도할만큼 매력적일 수 있다는 뜻 입니다.

또, 이와 같은 방문자수 증가와 함께 거래 건수나 수익과 같은 지표도 동반 상승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쿠키 삭제나 다른 요인들로 인해 GA가 재방문 사용자를 식별하지 못해 실제 보다 신규 방문자가 과도하게 집계 되고, 재방문자가 적게 보고될 수도 있습니다. GA는 쿠키 값을 기반으로 신규 방문과 재방문을 구분하는데, 만약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했던 사용자가 브라우저 쿠키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방문했을 경우 신규 방문자로 구분됩니다.

반면에 이러한 불일치는 GA 모바일 앱 속석 내의 신규방문 vs 재방문 보고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GA가 재방문 사용자를 기기 ID로 확실하게 식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