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 애널리틱스 종료율과 이탈율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 애널리틱스 종료율과 이탈율

SStarter 2018. 4. 3. 19:48


GA 종료율과 이탈률이란?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를 하면서 가장 헷갈렸던 개념 중의 하나인 종료율과 이탈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확인 되는 종료율과 이탈률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이탈률은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입니다.

2. 특정 페이지로 시작하는 모든 세션에 대해 이탈률은 유일한 세션 요소였던 비율입니다.

3. 페이지의 이탈률은 해당 페이지로 시작하는 세션을 바탕으로만 계산됩니다.


무슨 말인가요?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시나요?

이런 설명을 볼 때 "말이야 방구야" 라는 말을 하게 되는 건가 봅니다.


암호를 풀어본다는 느낌으로 종료율과 이탈률에 대해 차근 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더 쉬운 말로 풀어 보겠습니다. 


이탈률(Bounce Rate)은 단일 페이지 방문의 비율, 즉 방문 페이지에서 추가 적인 탐색 없이 바로 사이트를 떠난 방문의 비율 입니다.

종료율(Exit Rate)은 지정된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 입니다.

즉,  유입된 페이지와 종료된 페이지가 같으면 이탈률, 유입된 페이지와 종료된 페이지가 다르면 종료율이 되는 것 입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 보는 이탈률과 종료율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 좋은 예시가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월요일 : 페이지 B > 페이지 A > 페이지 C > 종료

화요일 : 페이지 B > 종료

수요일 : 페이지 A > 페이지 C > 페이지 B > 종료

목요일 : 페이지 C > 종료

금요일 : 페이지 B > 페이지 C > 페이지 A > 종료



종료율은 어떻게 계산될까요?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 페이지 A : 33%

- 페이지 B : 50%

- 페이지 C : 50%


페이지 A는 3개 세션 (월/수/금 요일) 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 중 페이지 A에서 1개 세션이 종료 됐습니다(금요일).

=> 33%


페이지 B는 4개 세션 (월/화/수/금요일) 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중 페이지 B에서 2개 세션이 종료됐습니다(화/수요일)

=> 50%


페이지 C는 4개 세션 (월//수/목/금요일) 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중 페이지 C에서 2개 세션이 종료됐습니다(월/목요일)

=> 50%





똑같은 예시에서 이탈율은?



- 페이지 A : 0%

- 페이지 B : 33%

- 페이지 C : 100%



페이지 A로 시작한 세션(수요일) 이 단일 페이지 세션이 아니므로 이탈률은 없습니다.

=> 0%


3개의 세션이 페이지 B에서 시작. 이 중 하나(화요일)가 이탈로 이어졌습니다.

=>33%


한 세션이 페이지 C로 시작(목요일). 이 세션이 이탈로 이어졌습니다.

=>100%




위 예시를 보고 겨우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이해 안되시더라도 3번 정도 보시면 꼭 이해가 되실 겁니다.

제 수준에서 최대한 알기 쉽게 쓴건데,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종료는 언제나 나쁜 것인가?


.



목표로 정했던 특정 페이지, 예를 들면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구매가 완료된 이후 발생한 종료는 나쁜 현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구매 시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주문서 작성 페이지에서 종료가 많다고 가정해봅시다.


싱픔 선택 → 주문서 작성 → 결제하기 → 구매완료


이건 부정적인 지표입니다. 주문서 작성 페이지의 구성은 적절한지, 고객에게 어떤 불편을 주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합니다.









행동 보고서 - 사이트 콘텐츠 - 모든페이지 순으로 들어가시면 페이지 별 이탈률과 종료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에서 이탈이나 종료가 높지 않은지 수시로 확인하면서 사이트를 개선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광고를 통해서든, 입소문을 통해서든 우리의 고객들은 한분 한분 소중하니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