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GA]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보고서 활용하기 본문

구글활용/구글 애널리틱스(GA)

[GA]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보고서 활용하기

SStarter 2019. 8. 22. 18:23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보고서에 대해 알아본다.

원하는 상품이나 컨텐츠를 찾기 위해 사이트 내 검색창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러 상품이 있는 페이지에서 특정 상품을 빨리 찾고 싶을 때,

혹은 원하는 상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이와 같은 검색창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검색어는 사이트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특정 상품과 관련된 검색어가 자주 검색이 된다면,

이는 사이트에서 이 상품을 찾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그럼 해당 상품이 보다 더 잘 보이도록 사이트 구조나 상품 배열을 변경하여 고객이 직접 검색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다.

이 작은 개선사항으로 사이트의 전환율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간단한 설정으로 검색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셋팅하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사이트 검색 설정





[보기] - [ 보기 설정] 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이트 검색 설정] 의 상태를 '설정' 으로 바꿔준다.

(*셋팅 전에는 '해제' 상태로 확인이 될 것이다.)


그 후 검색어 매개변수를 입력해준다.

검색어 매개변수는 사이트 마다 다를 수 있다.


직접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을 해서 매개변수를 확인해보자.





내 티스토리를 포함 총 3개의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봤다.


검색한 키워드 앞에서 검색어 매개변수를 확인 할 수 있다.

각각 keyword / searchTxt / search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렇게 매개변수를 확인 후 검색어 매개변수 부분에 입력 한다.

이 상태로 [저장]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검색어 확인 방법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검색이 있었는지 확인해보자.

[행동] - [사이트 검색] - [검색어 보고서] 순으로 클릭해보자.








사이트 검색창에서 검색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어떤 컨텐츠를 본 후 다른 내용을 더 확인하고 싶을 때,

이처럼 관련된 내용을 추가 검색 한다.


쇼핑몰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단번에 찾고 싶어 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상품명 또는 모델명을 입력하는 경우가 많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상품 수가 너무 많거나 상품 진열이 복잡한 경우, 원하는 상품을 찾기 힘들면 직원에게 물어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특정 상품을 묻는 고객들이 많을 때, 

똑똑한 직원은 고객이 보다 그 상품을 편리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당 상품을 보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할 것이다.


온라인 몰도 마찬가지다.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작은 개선 하나가 전체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 보고서를 활용하여 

고객의 동선과 마음(?)을 읽어보고, 사이트를 개선시켜 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