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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_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이란?

SStarter 2018. 10. 10. 14:14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_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이란?










구글 잠재고객 보고서 중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살펴 보겠다.

코호트 분석 보고서 (Cohort Analysis Report) 라고도 한다.



먼저 코호트(Cohort) 라는게 무엇인지 살펴 보고 개념부터 잡고 가는게 좋겠다.

개인적으로 한경 경제용어 사전의 설명이 가장 이해하기 쉬웠다.



코호트(Cohort)는 군대의 소대나 중대처럼 고대 로마 군대의 세부 조직 단위를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사회학에서는 같은 시기를 살면서 특정한 사건을 함께 겪은 사람들의 집합을 코호트라 부른다.


마케팅에서 코호트는 "특정한 경험을 공유하는 소비자 세대"를 말한다.



군대나 사회에서 같은 시기를 보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면서 동질성을 갖게 된다.

코호트 분석을 동질 집단 분석이라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출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6301&cid=42107&categoryId=42107)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코호트 분석 보고서는 [잠재고객 - 동질 집단 분석]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획득 일자로부터 해당 주차까지 재방문했던 사용자의 비율. 즉, 사용자 유지율(User Retention) 을 보여준다.


위 보고서를 살펴 보자.


최근 3주 간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앱을 열었던 사용자가 주차별로 구분 되어 있다. 

그리고 해당 주차에 방문한 유저가 1주차에 얼마나 유지가 되었는지, 2주차에는 얼마나 유지되었는지. 

주단위로 색과 비율을 함께  표시해준다.

가장 비율이 높은 것은 더 진하게 표시해준다. 

숫자와 색으로 시각적인 배려(?) 까지 해주니 더 직관적이다. 


여기서는 18.09.09 ~ 18.09.15 방문한 사용자가 1주가 지났을 때 10.13%가 유지됐다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즉, 획득 일자 1주차에 다른 동질 집단 보다 사용자 유지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걸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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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롭 박스를 이용해서 동질집단 유형, 크기, 기간, 측정 항목을 변경할 수 있다.

동질 집단 크기를 일별 / 주별 / 월별로 설정 가능하며, 기간은 최근 3주에서 12주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측정항목 기본 값은 '사용자 유지율'로 되어 있지만

 사용자당 거래수, 목표 달성 횟수, 세션 시간, 세션 수, 페이지 뷰 수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18.09.09 ~ 18.09.15 기간 동안 획득한 사용자가 다른 동질 집단 보다 전환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였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측정항목을 ‘거래수’ 로 바꿔봤다.














거래수로 변경해보니 사용자 유지율 (User Retention)이 가장 높았던 집단이 거래수에서도 우수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그 주에 가치 있는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었거나 유지할 수 있었던 캠페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된다.

동일한 방식이나 좀 더 개선시킬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구상 및 집행하여 

양질의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마케팅 성과를 향상 시키는 것이다.


주 또는 월 단위로 마케팅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진행'에서 끝내지 않고, 그 이벤트를 통한 고객이 얼마나 '유지'되는지 분석하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꼭 활용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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