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부동산] 판상형과 타워형? 본문

부르마블

[부동산] 판상형과 타워형?

SStarter 2021. 8. 23. 10:26

판상형이란?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은 I 자 또는 ㅡ자와 같이 일자 형태로 지어져 있는 아파트 형태를 말한다. 이 동들을 눕혀 놓으면 마치 널빤지 처럼 생겼다고 하여 판상형(板狀形) 구조라 한다.

 

 판상형의 장점은 대부분의 동들이 '남향' 위주로 배치가 됐다는 것이다. 햇빛이 잘들고, 앞 뒤로 창문이 있기 때문에 환기 및 통풍에 유리하다. 아울러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여 냉난방비도 아낄 수 있다. 

 또한 타워형에 비해 설계가 간단하기 때문에 건축비를 절감할 수 있다. 때문에 타워형에 비해 분양가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마치 성냥갑을 줄지어 세워 놓은 것처럼 획일화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단조로운 느낌을 준다. 안쪽 또는 저층의 경우 일조권과 조망권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또 동간 거리가 좁을 경우 구조상 집이 훤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의 가능성도 있다.

 

 

타워형이란?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은 Y자, X자, ㅁ자 등의 다양한 모양으로 지어진 아파트 형태를 말한다.  단조로운 판상형과 달리 보다 자유롭게  예술적 감각을 더 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만약 근처에 산, 강, 바다가 있다면 최상의 뷰를 확보하기 위해 세대별 방향과 라인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설계할 수 있다.

 

  판상형은 일자형으로 동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넓은 부지가 필요하지만 타워형은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여 토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지 중앙에 공원이나 조경시설을 확보하기도 유리하다.

 

 다만 남향 위주로 배치하기가 어렵고, 창문이 작기 때문에 채광 및 통풍성이 판상형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환기 시스템 의존도가 높아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온다. 또, 판상형에 비해 설계 방법이 복잡하여 건축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분양가가 판상형 보다 높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