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난중일기

유튜브 광고_마스트헤드(Masthead) / ROM (Reach Optimized Masthead) 본문

구글애즈/유튜브_Youtube

유튜브 광고_마스트헤드(Masthead) / ROM (Reach Optimized Masthead)

SStarter 2019. 1. 13. 18:58






유튜브 광고에 대해 알아본다.

오늘은 유튜브 마스트헤드 (Masthead) 와 ROM (Reach Optimized Masthead) 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름은 익숙하지 않지만 광고 예시 캡쳐본만 봐도 금방 아실 수 있다.

한번 살펴보자.








유튜브 마스트헤드(Masthead) 광고









마스트헤드 광고는 유튜브 홈페이지의 최상단에 게재되는 광고이다.

일(day) 고정 상품으로 저 배너 안에 동영상을 포함시킬 수 있다.


쉽게 말하면, 하루 동안 유튜브 홈페이지 최상단을 점유하는거다.

최근 유튜브 이용자 증가 추세를 감안해본다면

광범위한 도달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이고 강력한 상품이다.


유저가 마스트헤드 내 영상을 재생할 시 조회수가 증가한다.

클릭 시 자사의 유튜브 채널이나 외부 사이트로 연결이 가능하다.


광고 형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자.


(링크 : https://goo.gl/sRk8co)
















마스트헤드를 직접 만들어보고, 미리보기를 해볼 수 있다.

유튜브에 있는 뮤직비디오의 URL을 넣고 직접 만들어봤다.


여기서 영상이 재생될 시작점과 재생시간 /  광고 제목 / 광고설명 / 행동 유도 버튼의 텍스트 / 클릭 시 연결될 URL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데스크탑, 모바일에서 노출될 모습을 각각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4분기 우리나라 기준으로 

노출량은 8,000만 ~ 1억 / 클릭률(CTR)은 데스크탑에서 0.11%, 모바일에서 1.2% 쯤 된다고 한다.


집행비용은 2019년 1분기 기준으로 약 9천 6백만 원 정도다.

노출은 PC , Mobile, App에 모두가능하다.








유튜브 ROM (Reach Optimized Masthead) 광고












ROM은 마스트헤드 광고와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바로 노출 방법과 집행 가격이다.


마스트헤드와 동일하게 유튜브 PC, 모바일 App으로 접속하는 유저에게 100% 도달이 가능하다.

단, 모바일 App애서는 광고 영상이 유저당 2~3회 까지만 노출이 된다.

그리고 모바일 Web에는 노출이 안된다.


심플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PC 유튜브 홈페이지 : 100% 노출

모바일 App 홈페이지 :  하루 중 모든 유저에게 2~3회만 노출

모바일 Web 홈페이지 : 0% 노출



노출량은 약 4,000만 ~ 5,000만 정도 된다고 한다.

집행 비용은 2019년 1분기 기준으로 4천 6백만 원이다.

아무래도 모바일 앱과 웹에 노출이 안되거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마스트헤드 보다는 저렴하다.


기존의 마스트헤드를 좀 더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Comments